LH 청년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해야 하는 이유

오늘날 주거에 대한 문제는 청년들에게 항상 고민거리의 대상입니다.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이라는 사업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많은 청년들이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해야 하는 이유

 

 

LH 청년매입임대주택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인 LH에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제공하는 주거복지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하여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말 좋은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행복주택은 뭐야?

행복주택은 LH에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인데요.

청년매입임대주택은 도심에 있는 주택의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의 매물들을 LH가 계획한 수량 만큼 매입하여 필요한 무주택 청년들에게 공급하는 형태인 반면, 행복주택은 LH 자체가 건물을 지은 후 전체 호수가 공급되는 주거지원 형태이기 때문에 청년매입임대주택과는 전혀 다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이 연상되는 이미지

 

 

저렴한 월세

주변 시세에 40~50% 밖에 안 되는 월 임대료를 내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젊은 직장인들에게 돈을 모으기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그만큼 자산을 불리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측면도 케어할 수 있는 부분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LH

보증금을 부담하고 계약을 맺은 부분은 굉장히 예민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전세사기가 판을 치는 이슈때문에 더욱 그러할 수밖에 없는데요.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은 주인이 LH이기 때문에 다행히 보증금 문제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저렴한 월세보다 이렇게 보증금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청년매입임대주택을 더 선호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 거주 가능

첫 계약 후 2년을 거주할 수 있지만, 실제로 연장을 통해 총 10년까지 살아갈 수 있어 주거에 대한 문제를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비용을 줄이고 성실한 경제활동을 통해 자산을 불리며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큰 동기부여를 심어주기에 충분합니다.

 

 

지역 제한 없음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신청하고 싶을 때 그 지역 거주자가 아닌 것이 오히려 가산점이 붙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연고가 없는 타지역에서 경제활동을 시작하려는 목적이 있다면 오히려 이러한 유리함을 이용해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해보는 것이 추후 정착하게 되었을 때 큰 혜택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다른 공고 중복 신청 가능

LH에서 추진하는 주거지원 사업이 꽤 많은데, 만약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당첨되어 거주하게 되어도 또 다른 공고가 올라왔을 때 중복 신청이 가능하고, 또한 거주하는 중간에 옮기는 것도 문제가 되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더 좋은 형태의 주택이나 더 좋은 인프라가 있는 동네의 주택이라면 꾸준히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공고 일정

보통 분기별로 뜨는 경우가 많지만, 딱 정해진 일정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매번 실시간 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형을 ‘매입임대’로 선택 후 기간에서 게시일 설정을 통해 올라오는 일정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만 40세 이상의 직장인 이라면 신청자격에 부합되지 않게 됩니다.

임대보증금은 비교적 적지만 상호전환 보증금이라는 제도를 통해 월 임대료를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큰 자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보증금을 모을 때 까지 기존의 책정된 월 임대료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을 부담하고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이 심리적으로 해이함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지출 부분에서 관리가 힘들어지는 측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확고한 플랜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임대료는 저렴하지만 오피스텔이나 시설이 비교적 좋은 주택이라면 관리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전에 꼼꼼한 조사를 통해 본인에 가치관에 맞는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LH 청년매입임대주택은 집이 없고 소득이 적은 많은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주거사업임에는 분명합니다.

주거비 부담을 낮추는 것은 물론이고 안정적이고 편리한 환경에서 지내며 생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놓치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충분한 검색과 조사를 통해 스스로가 자격이 되는지 판단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고, 혹시나 자격이 된다면 꼭 신청하시길 당부드리며 여러분의 성공적인 주거 해결을 응원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