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자취를 마음 먹었을 때는 누구나 자유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집을 구하는 과정은 기대와 다르게 걱정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자취 초보의 집 구하기 전 체크사항 5가지’를 소개하며 성공적인 자취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1. 자취의 목적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지만 생각보다 첫 자취에 대한 명확한 목적없이 단순히 자취를 희망하는 청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설레이는 마음과 자유에 대한 로망이라는 시너지를 통해 그냥 말도 안되는 명분을 마음대로 붙여서라도 자취를 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는 것 같은데요.
사실은 나와서 따로 살게 된다는 점이 어떻게 보면 진정한 어른이 되고 사회 생활의 기본기를 다지는 시작점이라는 것을 간과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취는 시작하는 순간부터 경제 관념이나 시간 관리 등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취를 할 때는 명확한 목적이 있는 것이 당연해야 합니다. 단순한 목적이라도 그것이 본인의 삶의 질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된다면 자취를 함에 있어 확실한 삶의 동기부여가 되어줄 것입니다.
2. 주변 환경
예민한 사람에겐 가장 중요한 체크사항일 수 있는데, 바로 주변 환경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수집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 발품을 파는 것이 의사결정에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하는 학생, 또는 직장인 등에게 휴식이나 생활 반경에 방해하는 것은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꼼꼼히 보고 소음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능하면 낮과 밤의 상태를 모두 체크해보는 것이 좋고, 집 주변의 CCTV 유무 혹은 치안 상태 등을 통해 안전한 주거 생활에 대한 부분도 체크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3. 교통편의
바쁜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돈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취방과 근처 교통편의 거리는 무조건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물론 교통편의가 좋으면 좋아질수록 자취방의 임대료도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만큼 대중교통의 편리함을 통해 본인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면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좋은 교통편의나 생활편의시설이 잘 형성되어 있는 동네라도 임대료가 저렴한 곳이 있는데, 인터넷 정보에 과장된 내용으로 언급되어 있을 수 있고 또는 지형의 특성상 급경사가 심한 지역일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현장 답사를 통해 주변 환경을 체크하는 부지런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비용
임대 조건과 계약서를 자세히 검토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보증금과 월세를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고, 선계약금이나 중개수수료 등의 내용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돈이 조금 있다면 보증금을 올리면서 월세를 낮출 수 있는 방식도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관리비도 중요합니다. 보통 급하게 체결하려고 하다가 관리비 사항을 나중에 알게 되고 생각보다 높은 지출에 당황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는데요. 자취방의 크기나 관리 상태, 또는 건물 시설의 질에 따라 관리비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보증금과 월세 외에도 관리비에 대한 존재를 확실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5. 건물 시설 및 방 하자 상태
젊은 세대 중에 오피스텔이나 깨끗한 방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오피스텔같은 큰 방은 보통의 원룸보다 넓고 세련된 느낌이 있기 때문에 삶의 질이 타 원룸보다 다소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잠만 자는 등의 단순 거주의 목적으로만 바라본다면 장점보다 단점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넓은 만큼 관리해야 할 공간이 커지기 때문에 관리할 시간과 힘이 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증금이나 월세가 비교적 높을뿐만 아니라 관리비로도 큰 지출이 예상되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의 경우 상대적으로 돈을 모으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차라리 벽의 균열이나 곰팡이, 배수 상태 등의 집 내부 상태 점검을 통해 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기, 가스, 수도 등의 기본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가구나 가전제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파악 후 필요한 물건을 리스트업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마치며
집을 구하는 과정은 신중함을 요하는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위의 ‘자취 초보의 집 구하기 전 체크사항 5가지’ 리스트를 통해 자취 생활의 첫 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새로운 자취 생활이 즐겁고 편안하기를 바라며 다음 글에도 뵙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