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대부분 안경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렌즈를 착용해보는 경험을 하셨을 것입니다. 첫 경험을 통해 렌즈라는 신문물에 대한 각자의 피드백을 얻으셨을텐데요. 렌즈를 구매할 시점이 될 때마다 일회용렌즈와 다회용렌즈 사이에서 한 번쯤은 고민해보는 경험들을 가지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시력이 좋지 않아 렌즈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 이 기회에 한 번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가격과 편의성
일반렌즈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세척해야 하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며 세정액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일회용렌즈는 한 번 쓰고 버리면 그만이므로 관리에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 세정은 잊지 말고 착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렌즈에 비해 다소 가격 면에서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안전성과 건강
일반렌즈는 아무래도 장기간 사용할 목적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부실한 관리는 감염 등의 눈 손상으로 이어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을 잘 파악하셔서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회용렌즈는 매일 새제품을 착용하므로 청결함에서 오는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리고 충격에 강한 편이고 이물감이 적기 때문에 격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함수율이 높아 초기 착용감은 좋은 느낌을 줄지 모르나 렌즈 자체가 얇기 때문에 눈물을 많이 흡수하고 증발을 잘 일으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함수율이란 렌즈가 머금고 있을 수 있는 수분량의 비율을 뜻하는데 이 수치가 높으면 착용감은 좋으나 눈을 빨리 건조시키는 단점이 있고, 반대로 낮으면 건조함은 덜 하나 이물감이 들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력 보정 효과
일반렌즈는 맞춤형으로 보통 제작되므로 다양한 시력 보정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달용 렌즈의 경우 실리콘하이드로겔 이라는 재질로 되어 있어 산소투과율이 높아 시력 보정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압박 효과가 일회용렌즈보다 좋아서 렌즈와 각막 사이에 눈물이 항상 있기 때문에 난시를 교정하는 데 만족도가 높습니다. 산소투과율도 높아서 비교적 피로감을 줄여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회용렌즈는 안구에 약간의 충격을 받아도 상처 날 확률이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안구의 곡률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지나치게 평평하거나 굴곡이 진다면 주문 제작을 해야 하므로 특정 렌즈 제조사를 직접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딱 맞기만 한다면 렌즈 자체로 크고 안구에 딱 붙어서 움직이기 때문에 근시 보정 효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곡률은 어떠한 직선이나 곡면이 휘어진 정도를 말합니다. 렌즈 구매 시 BC라는 용어로 수치가 적혀 있을텐데 평균 7.0~8.5 정도라고 하고 이 수치가 낮을 수록 곡률이 볼록하고 높을수록 평평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렌즈같은 경우는 무엇보다도 더 사람의 성향이 크게 미치는 카테고리인 것 같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을 떠나서 본인의 평소 기질이 꼼꼼함이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에 따라 렌즈의 종류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고, 본인의 기준이 제품 관리의 편리함인지 혹은 눈 건강 관리의 중요성인지 잘 판단하셔서 만족스러운 구매력을 발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