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과 적금의 개념 및 비교 분석

본격적으로 돈을 벌기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금융 상품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특히 많이들 들어봤을 예금과 적금은 금융의 기본 개념으로 알고 있지만, 정작 근본적인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예금과 적금의 개념 및 비교 분석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예금과 적금의 개념 및 비교 분석

 

 

예금이란?

예금은 목돈이라고 하는 모아둔 돈을 은행에 한 번에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도 예금은 크게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이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예금

보통예금은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자유로운 입출금 통장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말 그대로 돈을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입금하고 출금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하지만 자금을 융통성있게 관리할 수 있는 만큼 이자율은 매우 낮습니다. 이자율은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출금 횟수가 빈번한 성격을 가진 상품이기에 이자를 애초에 기대할 수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통예금은 주로 생활비나 비상금 관리용으로 사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보통예금의 한 종류로 파킹통장 개념이 있는데, 하루만 보관해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있습니다.

 

파킹통장

주차를 의미하는 영단어 Parking을 가져온 용어로, 차를 잠시 파킹해 놓는다는 의미처럼 언제든지 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는 개념의 통장이에요.

파킹통장은 보통예금과 다르게 하루만 넣어 놓고 있어도 이자가 쌓이므로 예치 기간이 짧아도 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기예금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은행에 맡기 후 만기일이 도달했을 시에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형식입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보통예금보다 훨씬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만에 하나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됐을 때는 이자가 낮아지거나 거의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 넣어둘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경우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적금이란?

적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은행에 저축하여 조금씩 자금을 불려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적금이라고 하면 주로 정기적금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

정기적금은 매월 정해진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저축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저축한 후 만기에 도달했다면 넣었던 원금과 함께 정해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저축하는 습관을 다지기에 좋은 방식이고 큰 목돈을 목표로 하기에 좋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차이

정기예금은 예금주가 저축할 돈의 액수와 기간을 정해서 만기되는 날에 정해진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식인데, 그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는 원래는 자금을 인출할 수 없습니다.

정기적금은 예금주가 적립할 금액과 기간을 정한 후 매달 정기적인 저금을 통해 만기일에 혜택을 받게 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360만 원으로 1년 치 정기예금 혹은 정기적금을 한다면,

정기예금은 첫 달 한 번에 360만 원을 예치한 후 1년 뒤 원금 + 이자를 받게 되고,
정기적금은 1년 동안 매 달 30만 원을 저축한 후 1년 뒤 원금 +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적절한 상품은?

정기예금은 중도에 해지한다면, 가입할 때 정한 이율보다 낮은 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번에 큰 목돈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조금씩 나누어 저축할 수 있는 정기적금이 나을 수 있습니다.

또 고정적인 수입이 없다면 기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자유적금도 꽤 많은 상품이 나와 있는 것 같으니 그러한 것들을 조사한 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자금 사용 계획

정기예금은 단기간에 큰 금액을 보관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실제로 큰 목돈이 있어야 가능하고, 당장 큰 지출이 없다는 판단이 섰을 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면에 적금은 당장 큰 목돈은 없지만 고정적인 수입이 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장기적인 측면을 봤을 때 매달 조금씩 일정 부분을 저축하기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이자 수익

높은 이자 수익을 원한다면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둘 다 좋지만, 같은 이자율이면 적금보다 예금이 더 높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두 상품 모두 중도에 해지를 할 상황이 생길 경우 이자 혜택이 많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여 상품 선택할 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3. 저축 습관

만약 개인적으로 저축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예금보다는 적금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첫 달에 한 번에 큰 목돈을 넣은 후 만기 때 헤택을 보는 정기예금보다는 매달 일정 금액을 저축함으로써 저축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정기적금이 유리하고, 금융에 대한 접근 횟수가 많아지면서 더욱 돈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생길 수 있게 하여 추후에도 꾸준히 자금 관리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금융 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에게 특히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을 정리하자면, 예금은 큰 금액을 한 번에 맡기는 방식으로, 자금의 유동성이 필요할 때 굉장히 유용하고, 적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여 목표 금액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자신의 자금 상황과 목표에 맞춰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쪼록 효율적인 자금 관리와 재정적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을 통해 여러분의 일상 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지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