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자금이 필요하지만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적어 높은 대출이자를 갚기가 부담스러운 서민들을 위해 최대 100만원 까지 빌려주는 소액생계비대출 이라는 제도가 있다고 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이란?
높은 물가와 높은 금리 때문에 자금난에 허덕이는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 등급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신청만 하면 최대 100만원 까지 돈을 빌려주는 대출 제도를 말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자격조건
- 만 19세 이상의 나이를 충족해야 합니다.
- 한 해 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 서민금융법 기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어야 합니다.- NICE 744점 이하 / KCB 700점 이하 / SCI 696점 이하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 서민금융진흥원 사이트 접속 후 대출 자격이 되는지 조회합니다.
( 월요일 ~ 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8시) - 센터 상담을 예약합니다. (월요일 ~ 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8시)
- 상담 후 대출 신청을 진행합니다.
온라인으로 대출 자격을 조회하고 센터 상담까지 예약할 수 있어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단,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까지만 진행된다고 하니 이 점만 잘 인지하고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출금리 및 대출한도
- 대출금리 : 9.9% ~ 15.9%
- 대출한도 : 50~100만원
연체 없이 이자를 성실히 상환하시면 금리를 6개월에 3%씩 낮춰준다고 하니 최대 9.9%까지 내릴 수 있으며, 나아가 서민금융진흥원 사이트 접속 후 5~10분 이내의 금융 온라인 교육 하나만 이수하면 0.5%의 추가 금리 인하를 적용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귀찮아도 꼭 들어야 합니다.
한도는 1회에 5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고 상환을 성실히 수행하면 6개월 후에 추가로 50만원을 더 빌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자금의 용도가 분명하고 그것을 증명할 확실한 자료가 있다면 첫 대출이라도 한 번에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어려움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라는 점에서 좋은 취지이긴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15%가 넘는 대출금리에서 오는 압박감과 무게감은 상당히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출 기간이 1년밖에 안된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지만 성실하게 상환하면 만기일을 최대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고 하니 조급함에서는 조금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아 그나마 위안을 삼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제도에 올해 책정했던 예산이 곧 소진될 거라는 기사를 접하면서 급전 수요의 증가에 새삼 놀라게 되었고 그만큼 자금을 합리적으로 빌릴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서민들의 어려운 주머니 사정과 고물가 시대의 현 상황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말도 안되는 대출이자를 적용하는 불법 사금융에 노출될 정도로 절박한 환경에 놓인 서민들을 위해서 정부는 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을 고민하며 제도를 꾸준히 발전시켰으면 좋겠고 이것이 서민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좋은 제도로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