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염좌 붓거나 삐었을 때 대처 방법

길을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운이 나쁘게도 발목이 꺾이는 고통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병원은 죽어도 안 가려고 하죠. 물론 집에서 대처를 잘하면 괜찮지만 문제는 냉찜질과 온찜질 중에도 궁금해하는 것이 현실이죠.

그러나 이제는 정확한 자가 대처를 통해 좀 더 나은 회복 속도를 이뤄내야 합니다. 그리하여 이번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발목염좌 발목 삐었을 때

 

발목염좌(발목 접질림으로 붓는 현상)


발목염좌란 발목 주위에 발목을 지탱해주는 인대가 있는데 어떠한 외부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늘어나거나 심하면 찢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안타깝게도 증상의 정도와는 상관없이 이러한 부상을 입었을 경우 습관적으로 발목을 삐는 경우가 자주 생기게 되어 사람에 따라 만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발목 삐었을 때 대처 방법


발목을 삐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최대한 다친 부위를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접질린 부위의 인대가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염증이 생겼을 것이고 그 염증을 더 악화 시키는 것으로 움직이는 것만큼 안 좋은 행동은 없을 것입니다.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하며 온찜질이 아닌, 냉찜질을 이용합니다. 하루에 3번 정도 적당한 시간 간격을 두고 한 번 할 때 20분 정도 냉찜질을 해주면 인대 손상으로 높아진 조직의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시 가능하면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리는 것이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압박 붕대를 이용해 다친 발목 주위를 감아 적당한 압박을 가해준다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이틀에서 사흘 간 부지런히 실행에 옮긴다면 붓기를 효과적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추후 붓기가 완전히 사라졌을 경우 비로소 온찜질을 통해 손상됐었던 인대 주변의 경직된 근육을 잘 풀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발목 부상 및 재발 방지에 도움 되는 운동

  • 뒤꿈치를 이용해 내 몸무게를 온전히 느끼며 들었다 내렸다 천천히 반복합니다.

  • 베개 위에 한 발로 올라가 균형을 잡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 발등을 최대한 굽혔다 폈다 반복합니다.

  • 수건을 이용하여 발끝에 걸고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 손으로 직접 발을 잡고 발목을 천천히 돌리며 가동 범위를 넓힙니다.

 

마치며

물론 이 밖에도 엄청 다양한 발목 운동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전 부상 방지를 꼼꼼히 해도 발목은 다른 부위보다 부상에 더 쉽게 노출되어 있는 부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부상 예방도 중요하지만 언제 닥칠지 모르는 사고에도 당황하지 않고 빠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방법들로 잘 대처하는 것도 좋지만 누가 봐도 너무 심한 부상이라면 억지 부리지 말고 신속히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쉬세요.




Leave a Comment